*천연섬유:면,마,모,견
1.면섬유는 목화씨에 붙어 있는 솜이 원료가 됩니다. 면섬유는 가장 많이 사용되는 섬유로서 포플린, 광목, 옥양목, 융, 데님, 코듀로이, 타월, 소창, 우단 등의 면직물이 있습니다. 면의 장점인 흡수성과 착용감이 좋고, 오염을 잘 흡수하여 위생적이며, 세탁하기가 편리하여 속옷을 비롯하여 기저귀, 손수건, 운동복, 행주감, 이불깃, 아동복, 작업복 등의 모든 옷의 재료로 사용됩니다.가장 비중이 큰 섬유를 말하라면 면이 가장큰 비중을 차지합니다.
2.마섬유는 마섬유는 1년생 마식물의 줄기나 엽맥, 과실 섬유 등에서 얻는 섬유입니다.
특성은 흡습성이 좋고 건조가 빠르며, 습윤 시 강도가 증가,뻣뻣하고 구김이 잘 생기고 부스러지는 성질이 있어 폴리에스테르와 혼방하여 사용함,강도와 내열성이 천연 섬유 중 가장 우수 열전도율이 크고 통기성이 커서 시원함.모시종류도 마섬유에 속합니다. 손수건이나,한복,식탁보등을 만들지여.
3.모섬유는 면양의 털을 양모라 합니다.
특징은 보온성이 크고 탄성이 우수하여 잘 구겨지지않는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햇빛에 오래 두면
황변하게 되고 다리미열에도 약합니다.
직물로서 겨울 외투로부터 여름 옷까지 사계절 고급 옷감으로 쓰이고, 편성물로서 속에 입는 내복에서 스웨터, 장갑, 목도리, 저지로 쓰이고, 피복용 외에 모포와 카펫, 숄, 실내장식에도 상당량이 사용되고있음
4.견섬유는 뽕을 먹고 자라는 누에고치로부터 뽑아낸 실로 만든 섬유입니다.촉감이 부드럽고 광택이 좋고
보온성이 큽니다. 손질이 까다로워서 드라이 크리닝을 하는것이 안전하다 합니다.
*재생섬유:레이온,아세테이트
1."레이온 섬유의 원료"
1891년 최초로 개발된 섬유로서1904년 영국 Courtaulds Fiber Inc에 의해 상업화에 성공하여 대중적인
섬유로 발전하였다. 인류가 최초로 만든 인조 섬유로서 재생섬유를 대표하는 섬유이기도 하며 통상
인견(人絹)이라 부르기도 한다. 재생섬유의 특징인 우아하고 섬세한 견(Silk)을 모방하여 인공적으로
만든 섬유로 흔히 비스코스레이온을 인견(人絹)의 대표적인 섬유라 할 수 있다.
제조시 주원료는 정제된 낙엽송의 목재 펄프와 면 씨앗에서 분리한 잔 털의 린터(길이가 짦은 면섬유)가 쓰이며 셀룰로오스 섬유를 원료로 하여 제조된 섬유이다. 면 린터는 섬유 길이가 짧고 불순물이 많으나 정제 후 양질의 셀룰로오스를 이용하고, 목재 펄프는 목재를 약품 처리하여 셀룰로오스섬유를 분리하여 재생 섬유의 원료로 사용한다.
레이온의특성은 정전기 발생이 적고 표면이 매끄럽습니다. 구김이 잘 생겨 고급의류용으로 부적합니다.
용도는 정전기 발생이 없어 안감으로 가장 좋은 재료입니다. 여름철 옷감, 안감, 란제리, 블라우스 등의 옷감 재료에 많이 쓰이며, 광택이 좋고 염색이 되므로 커튼, 테이블보 등의 실내 장식, 레이스, 리본 등에 쓰입니다.
2.아세테이트 섬유의 원료는 셀룰로오스 섬유로서 면 씨앗에서 분리한 잔 털의 린터(linter)와 목재
펄프입니다.
아세테이트의 특성은 광택이 아름다워 견직물대용으로 사용됩니다.
보온성과 촉감이 좋습니다.
부드러운 촉감을 가지고 있으므로 견섬유 대용으로 많이 쓰이며, 여성들과 아동용 옷감으로 애용되고 있다. 남성용으로는 넥타이, 가운, 잠옷, 셔츠 등에 사용된다. 매끄럽고 부드러워 양복, 드레스의 안감으로 쓰이기도 한다. 그 외 스카프, 커튼 등에도 이용됩니다.
*합성섬유:나일론,아크릴,폴리에스테르,폴리우레탄
1."나일론섬유의 원료"
나일론 섬유는 폴리아미드(Amide 즉 -CONH-가 많음을 의미함)系 합성섬유로 발명 당시 "석탄과 물과 공기로 만들어진 거미줄보다 가늘고 Silk보다 아름답고 강철보다 강한 섬유"라고 발표되었을 정도로 전세계는 거미줄보다 가늘고 질긴 섬유의 개발에 찬사를 아끼지 않았을 정도로 20세기 섬유산업에 가장 큰 발명 중에 하나였다. 석탄이나 석유를 원료로 하여 작은 단위의 분자를 길게 결합, 합성하여 만든 폴리아미드 섬유는 아미드(-CONH-)결합에 의하여 단량체가 연결되어 중합체를 이루고 있는 섬유로서, 나일론이라고 불리고 있다.
나일론 섬유의 종류로는 제조방법에 따라 Nylon6, Nylon66, Nylon610 등이 있으며, 아라비아 숫자는 중합(重合:Polymerization)하기 전의 단량체(單量體:Monomer)중의 탄소 원자의 숫자이다. Nylon은 필라멘트(Filament)를 그대로 사용하기도 하며, 이를 가공한 가공사(Textured yarn)로도 사용되고, 짦게 절단한 스프사(Spun yarn)으로도 사용된다. 현재 폴리에스테르(polyester)와 아크릴(Acryl)섬유의 출현으로 Nylon은 의료용으로는 사용량이 줄어드는 추세이며 산업용 자재로는 사용량이 늘어나고 있다.물에젖으면 빨리마르는 특성이 있음,보푸라기(필링이라고도 함)이 잘생김.정전기가 생김,햇빛을 쬐면
황변함.
2.폴리에스테르는 석탄이나 석유를 원료로 하여 작은 단위의 분자를 길게 결합, 합성하여 만든 것
강도 우수.필링이 잘생김,견대용으로 사용
신사, 숙녀, 아동복으로 널리 사용되며, 편성물로도 많이 쓰임.
3.아크릴섬유
"아크릴 섬유의 원료와 종류"
아크릴 섬유는 석탄과 석유의 제조 공정과정에서 얻어지는 물질을 이용하여 만든 섬유로서 1893년 Mourea에 의해 합성되고 1934년 Rein이 섬유화 시킨 폴리아크릴로니트릴(Poly- acrylonitrile)(PAN)은 1950년 미국의 듀폰사(Dupon)가 오올론(Orlon)이라는 브랜드로 상업생산을 시작하였다.
주로 아크릴로니트릴을 중합하여 얻으나, 아크릴 섬유의 종류에 따라서는 염생성과 용해성의 향상을 위해 제2의 단량체를 사용한 공중합체로 되어 있는 것이 많다. 그리하여 아크릴로니트릴(Acrylonitrile :AN)(-CH2-CH{CN}-)의 함유량이 85%이상인 섬유를 아크릴 섬유( Acrylic Fiber)라 하고, 85% 이하 34% 이상 함유한 것을 모드아크릴 섬유(Modified Acrylic Fiber)라 한다. 아크릴 토우 섬유(Acrylic Tow Fiber), 아크릴 스테이플 섬유(Acrylic Staple Fiber)상태로 생산한다. 그 종류로는 한일론, 엑스란, 캐시밀론, 올론 등이 있다.가볍고, 촉감이 부드러워 울(wool)에 가깝다.보온성과 탄력성이 좋음,직사 광선과 약품에 강함.
세제나 표백제 사용이 자유로움,열에 약함
4.폴리우레탄
폴리우레탄 섬유에 관한 연구는 제2차 세계대전 중에 독일에서 시작되어 1937년 합성섬유 퍼얼론 U가 개발되었다. 그러나 이 섬유의 특성이 나일론과 비슷하면서 융점은 보다 낮고 제법도 복잡하여 발전하지 못하였다.
그 후 1958년에 미국의 뒤퐁사에서 폴리우레탄 중합체로 만들어진, 고무와 같이 신축성이 큰 합성섬유 라이크라(Lycra)를 발표하였다. 뒤이어 60년대 초에 여러 회사에서 비슷한 신축성이 큰 폴리우레탄 섬유가 만들어졌다.
폴리에테르와 메틸렌디페닐이소시아네이트를 중합하여 용융방사(熔融紡絲)한 것으로 알코올기(基) OH와 이소시안산기 NCO의 결합으로 우레탄결합이 만들어진다. 이와 같이 폴리우레탄을 주 성분으로 하여 신축성이 큰 섬유를 합성섬유(合成纖維)로 만들어지는 것이 탄성섬유(彈性纖維) 스판덱스이다. 그것은 페를론 U와 우레탄고무의 중간이라고도 할 수 있다. 폴리우레탄 탄성사(stretch yarn)라고 하면 모두 통하는 이름으로 "고무가 아니면서 고무같은 기적의 섬유"라는 별명이 붙었던 이 섬유는 고무처럼 500%이상 늘어나는 유일한 탄성섬유로서 1959년 미국의 듀폰에서 생산이 시작되었다.
섬유 중에서 신축성과 탄력성이 가장 우수, 탄성이 아주 우수하여 고무 대용으로 쓰이며,
마찰 및 굴곡강도는 고무보다 우수함,천연고무보다 노화되지 않으며 염색성이 우수.청바지,수영복,란제리,기타 스판소재옷에 많이 쓰임니다.